• Home
  • -
  • 공간위생관리 사업부
  • -
  • 해충정보

공간위생관리 사업부

업무시간

평일 :AM 09:00 ~ PM 06:00
토요일 : AM 09:00 ~ PM 01:00
일요일, 공휴일 : 휴무

상담문의

전화 1688-9819
팩스 062-443-5445

해충정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Close

  • 쥐 매개 피해 및 질병
  • (주)큐프랜드   |   216   |   2020.05.08 11:35

<쥐 매개 피해 및 질병>

쥐는 옛낱부터 사랑과 함께 살면서 여러 면으로 피해를 주고 있다. 우선 포장, 목재, 보도 등을 손상시키며 전선을 갉아 누전시키거나 합선시켜 화재를 일으킨다.
또한 가스관에 구멍을 뚫어 가스 중독의 원인을 만들기도 한다.
이와 같은 경제적 손실 이외에도 흑사병, 리켓치아성 질병, 살모넬라증, 서교열, 렙토스피라증, 레이슈마니아증, 아메리카형 수면병, 출혈열, 선모충증 등 여러 전염병을 전파시켜 많은 인명 피해를 주고 있다.

* 흑사병

설치동물의 질병으로 주로 미국의 서부, 남미, 아프리카의 남부 및 중부, 중동 지역 아시아의 남부 및 중부 등지에 분포되어 있으며, 특히 인도, 버마, 베트남 등지에서는 최근 증가 현상을 보여 매년 수천 명의 환자가 발생하고 있다.
병원소는 야생 설치류로서 지역에 따라 종류가 다르고, 평시는 사람과는 별로 접촉이 없어서 전파원이 야생동물에만 국한되어 있으나, 부락 주변에 서식하는 아가주성쥐를 거쳐서 가주성쥐에 옮겨져 도시흑사병이 일어나면서 사람의 감염이 시작된다.
이와 같은 흑사병의 전파환은 모두 쥐에 기생하는 벼룩에 의해 이루어진다.

* 리켓치아성 질병

가주성쥐가 주병원소인 발진열은 열대쥐벼룩 기타 수종의 벼룩에 의해 매개된다.
세계적으로 널리 분포되어 있어 쥐와 사람이 함께 살고 있는 건물이 있는 지역에서는 어디서나 발생할 수 있고 계절적으로는 늦여름과 가을에 많이 발생하고 지역적으로는 산발적인 발생을 보인다.
또 하나 리켓치아성 질병으로 쓰쓰가무시병이 있는데, 들쥐가 병원소이며 들쥐에 기생하는 털진드기의 흡혈로 감염된다.
리켓치아 폭스도 쥐가 전파시키는 질병으로 생쥐가 주병원소이고 생쥐진드기의 흡혈로 감염된다.

* 살모넬라증

 

세계적으로 높은 발생률을 보이는 질병으로 살모넬라균의 감염으로 일어난다.
닭, 개, 고양이 등 가축과 쥐류 및 사람의 장에 감염되어 있는데, 특히 가주성쥐의 감염률이 상당히 높아 쥐 개체균의 80% 이상 감염되어 있는 지역도 많다.
감염된 쥐의 분에 오염된 음식물을 먹고 감염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식중독이라고도 부른다.


* 서교열

세계적으로 널리 분포되어 있는 질병으로 치사율은 7~10%이다.
병원소는 간혹 다람쥐나 기타 야생 설치류일 때도 있으나 주로 가주성쥐이다.
감염경로는 구강, 코 등에 병원체를 갖고 있는 감염된 쥐에 물렸을 때 인체 내에 주입된다.


* 렙토스피라증

많은 혈청형의 균이 병원체인 이 질병은 세계적으로 도시나 농촌, 선진국이나 미개지역 어디서나 발생한다.
소, 개, 말, 돼지 등 가축과 사슴, 다람쥐, 여우, 스컹크, 오포솜 등 야생동물이 모두 병원소가 되며, 쥐류 특히 시궁쥐나 생쥐는 높은 감염률을 보인다.
감염경로는 감염된 동물의 뇨에 오염된 물, 습지 또는 야채 등이 피부의 상처 부위에 접촉되었을 때 병원체가 침입한다.
주로 오염된 물에서 수영하는 경우 대부분 일어나며 논이나 밭에서 일하는 농부, 하수구에서 일하는 사람, 광부, 수의사, 어부, 군인 등의 직업을 가진 사람에게 감염률이 높다.

* 레이슈마니아증

이 질병은 두가지 유형이 있다.
하나는 원충이 병원체로서 숙주의 내장에 기생하며 나방파리의 흡혈로 감염된다.
병원소는 사람, 개, 고양이, 야생 설치류 등이다.
다른 하나는 숙주의 피부에 감염되는 레이슈마니아증으로서 쥐류와 개가 주병원소이고 나방파리의 흡혈로 감염된다.

* 아메리카형 수면병

중남미에 제한되어 있는 질병으로 매개층은 노린재류로서, 이들의 분에 섞여 나온 병원체가 피부의 상처 부위, 결막 등에 접촉되 때 감염된다.
병원소는 사람, 개, 고양이, 돼지, 박쥐, 시궁쥐, 들쥐 등이다.

* 출혈열

지역에 따라 각기 다른 병원체가 원인이 되는 출혈열은 모두 야생 및 가주성 설치류가 주 병원소가 되며, 한국 유행성 출혈열은 등줄쥐가 관여하고 있다.

* 선모충증

장에 기생하는 선충인 선모충의 기생에 의한 질병으로 세계적으로 널리 분포되어 있다.
감염된 숙주의 근육에 다수의 유충이 포낭을 형성하고 있어서 고기를 날로 먹거나 불충분하게 익혀 먹으면 감염된다.
병원소가 되는 동물은 돼지, 개, 고양이 등 가축과 여러 종유릐 야생동물 등 많으나 사람은 주로 돼지로부터 감염되고 돼지의 감염에는 쥐가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목록